이열치열이라고 빗대는 것이 맞는 표현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외로울 때는 보다 외로운 음악 속에서 위안을 찾는 편입니다. 그때마다 꺼내 듣는 음반이 몇 장이 있는데 무심코 손을 뻗어보니 핑크 플로이드의 "wish you were here"가 손에 잡힙니다.

상당히 유명한 커버 디자인입니다.
불이 붙은 자기 자신과의 악수 그리고 공허한 뒷배경 그리고 사진을 둘러싼 빛바랜 흰여백은 무엇을 뜯하고 있는 것일까요? 저는 잘 모르겠지만, 보는 순간 느껴지는 왠지 씁쓸하고 허탈한 감정을 숨길 수가 없습니다.
이 음반은 "Wish You Were Here"이라는 이름답게 누군가에 대한 그리움, 원래 있어야할 누군가가 부재함에 따라 생긴 빈 공간에서 느껴지는 공허함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에 있어서도 전작인 "Dark Side of The Moon"처럼 치밀한 구성 속에서 이야기를 풀기보다는 보다 느슨하면서 유연하게 넋두리를 하듯이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1. Shine on You Crazy Diamond (part I-V)
2. Welcome to The Machine
3. Have A Cigar
4. Wish You Were Here
5. Shine on You Crazy Diamond (part VI-IX)
총 다섯 곡으로 이루어진 이 음반은 로저 워터스가 전체적으로 책임을 맡고 하나의 콘셉트 주제를 사용한 두번째 음반으로써 이전 밴드 멤버였던 그리고 핑크 플로이드의 정신적 지주였던 시드 배릿의 커다란 부재에 대한 워터스의 생각을 주로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이 음반의 으뜸가는 트랙으로 꼽히는 'Shine on You Crazy Dianmond'는 원래 하나의 곡으로 수록하려 했으나 워터스를 제외한 다른 멤버의 반대에 부딫혀서 부득이하게 첫 트랙과 마지막 트랙으로 나뉘어서 수록이 되어있을 정도로 긴 러닝타임을 자랑합니다. 이 곡은 처음 시작하여 8분 45초 가량의 긴 도입 연주가 펼쳐지면서 집요하게 Crazy Diamond인 시드 배릿을 위한 분위기를 끌어냅니다.
도입연주는 건반 연주와 섬세한 프로그래밍을 소스로 뒷 배경을 그리고 그 위를 다른 톤의 건반연주와 데이빗 길모어의 클리어한 톤의 기타 연주로 선율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대단히 애상적이고 스산한 기분이 드는 연주가 이어진 후 MXR 페이즈 90으로 파형에 변화를 준 아르페지오 연주와 더불어 드러밍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곡이 시작됩니다. 이후 꽤 오랜 시간 하몬드 오르간의 반주 위에 펜타토닉 스케일에 기반을 둔 연주를 시작하며 분위기를 고조시킨 후에 시드 배릿을 향한 메시지가 전달이 됩니다.
Shine on You Crazy Diamond (part I-V)
Remember when you were young,
너가 어렸을 때를 기억해봐
you shone like the sun
너는 마치 태양처럼 빛났었지
Shine on you crazy diamond
너는 미칠듯이 빛나는 다이아몬드
Now there's a look in your eyes,
like black holes in the sky
지금 너의 눈은 마치 하늘 속 블랙홀처럼 보이는 구나
Shine on you crazy diamond
너는 미칠듯이 빛나는 다이아몬드
You were caught on the cross fire of childhood and stardom
너는 유년기와 스타덤의 십자포화에 사로잡혔었고,
blown on the steel breeze
강철로 된 바람에 의해 날아가버렸어
Come on you target for faraway laughter,
와라, 너는 아득하게 웃고 있는 자들의 표적이야
come on you stranger
와라, 너는 이방인이고
you legend, you martyr, and shine!
너는 전설이고, 순교자이며 빛이야 !!!
You reached for the secret too soon,
넌 너무나 빨리 그 비밀을 잡으려 손을 뻗었고
(아마, 시드 배릿의 약물 복용에 대한 언급 같습니다.)
you cried for the moon
넌 달을 향해 울부짖었어
(moon는 위 문장의 soon과 어감을 맞추기 위해 사용된 단어이자,
마약 복용으로 인해 활동이 불능이 되어버린 것에 대한 내용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Shine on you crazy diamond
너는 미칠듯이 빛나는 다이아몬드
Threatened by shadows at night,
밤 하늘 아래 그림자에게 위협받고
and exposed in the light
그 빛에 드러나버린
Shine on you crazy diamond
너는 미칠듯이 빛나는 다이아몬드
Well you wore out your welcome with random precision
rode on the steel breeze
그래, 강철로 된 바람을 탄 무작위의 신중함과 함께한
너의 환대는 낡아 떨어져버렸어
Come on you raver, you seer of visions,
와라, 너는 방탕아, 몽상을 바라보는 현인
come on you painter you piper, you prisoner, and shine!
와라, 너는 화가, 뜨내기 음악가, 죄수 그리고 빛이야 !!!
Shine on You Crazy Diamond (part VI-IX)
Nobody knows where you are,
아무도 너가 어디에 있는지 몰라
how near or how far
얼마나 가까이에 있는지 혹은 멀리 있는지
Shine on you crazy diamond
너는 미칠듯이 빛나는 다이아몬드
Pile on many more layers
무수히 많은 층들이 쌓여가고
and I'll be joining you there
나는 거기에서 너와 만나게 되겠지
Shine on you crazy diamond
너는 미칠듯이 빛나는 다이아몬드
And we'll bask in the shadow of yesterday's triumph,
그리고 우리는 어제의 승리라는 그림자 속에서 몸을 녹이겠지
and sail on the steel breeze
그리고 강철로 된 바람을 타고 가겠지
Come on you boy child, you winner and looser
와라, 너는 어린 남자아이, 승자이면서 패자
Come on you miner for truth and delusion, and shine!
와라, 너는 진실과 망상을 캐는 광부 그리고 빛이야 !!!
가사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힘들지만, 시드 배릿에 대한 그리움 그리고 그를 의지했었던 로저 워터스의 마음들이 고스란히 전해지고 있습니다. 사실, 시드 배릿은 핑크 플로이드의 데뷔 앨범인 "The Piper at The Gates of Dawn"까지만 활동을 했으며, 당시의 음악적 색깔과 그 후의 핑크 플로이드의 음악적 색깔은 마치 다른 밴드인마냥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실제 시드 배릿이 핑크 플로이드 특히, 로저 워터스에게 끼친 영향은 정말 대단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는 음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Wish You Were Here' 역시 시드 배릿에 대한 그리움을 그리고 있는 곡이면서 'Shine on You Crazy Diamond'와는 다르게 어쿠스틱한 악기들로 편성되어 대중들에게 편하게 들려줄 수 있는 곡이면서도 여백이 많이 느껴지는 어레인지로 시드 배릿의 부재로 인한 공허함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 Welcome to The Machine, Have A Cigar 등의 곡은 여기서 다루기에는 주제의 방향이 달라서 다음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때가서 보다 자세히 다루어볼까합니다.
위 음반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는
http://en.wikipedia.org/wiki/Wish_You_Were_Here_(Pink_Floyd_album)
에서 상당히 자세히 얻을 수 있습니다.
SHINE ON YOU CRAZY DIAMOND 1-5
Stratocaster
- intro (neck pickup); clean signal with adjusted tone control
- Syd’s theme/sax solo (bridge pickup); clean signal with MXR Phase 90
- solo 2 (neck pickup); Colorsound mild boost
- solo 3 (bridge pickup); Colorsound heavy boost with MXR Phase 90
- rhythms (bridge pickup, 2 guitars paned left/right); Colorsound heavy boost
live
1974 -’75 (pre-release)
Stratocaster, neck pickup
- all parts; Colorsound mild boost with MXR Phase 90 and echo
Note: David did not play the intro solo on this early version.
1977 (post-release)
Stratocaster (neck pickup unless otherwise noted)
- intro solo; clean signal with Dynacomp
- Syd’s Theme; Dynacomp, Colorsound mild boost, Electric Mistress and delay (long feedback)
- “clean” solo; Dynacomp, Colorsound mild boost and delay
- “heavy solo” (bridge pickup); Muff, Colorsound mild boost and delay
- rhythms and middle solo; Dynacomp, Colorsound mild boost and delay
- outtro (sax solo); Dynacomp, Electric Mistress and delay
Note: Although the Yamaha rotating speaker was on for most songs, it’s a dominating effect while performing Shine On.
WELCOME TO THE MACHINE
studio
Acoustic steel string guitar
Stratocaster, middle pickup (playing fill-ins with a clean sound)
live (1977 only)
Stratocaster, middle pickup
- rhythm; Dynacomp, Colorsound mild boost and Electric Mistress
Note: Roger played acoustic guitar on live performances.
HAVE A CIGAR
studio
Stratocaster, bridge pickup
- rhythm/main riff; Colorsound heavy boost with MXR Phase 90
- solo/rhythm fills; Colorsound heavy boost with MXR Phase 90
live
1975 (pre-release)
Stratocaster, bridge pickup
- rhythm and solo; Colorsound heavy boost and echo
1977 (post-release)
- rhythms; Colorsound heavy boost and delay
Note: Snowy White did all leads on this ‘77 version.
WISH YOU WERE HERE
studio
Acoustic 12-string guitar
Acoustic steel string guitar
Fender Stringmaster twin neck pedal steel
live (1977 only)
Stratocaster, neck pickup
- solos; Dynacomp and delay
Note: Snowy played an Ovation acoustic guitar.
SHINE ONE YOU CRAZY DIAMOND 6-9
studio
Stratocaster, bridge pickup
Fender Stringmaster twin neck pedal steel with open G tuning D G D G B E
- slide solo/intro; Fuzz Face
- rhythms during slide solo (2 guitars); Colorsound mild boost
- rhythm; Colorsound heavy boost
- Syd’s theme; clean signal
- rhythm/outtro jam; clean signal and MXR Phase 90
live
1974 -’75 (pre-release)
Stratocaster
Fender Stringmaster twin neck pedal steel with open G tuning D G D G B E (June 1974)
Jedson lap steel with open G tuning D G D G B E (winter 1974 and 1975 tour)
- slide solo/intro; Fuzz Face and echo
- rhythm (neck pickup); Colorsound mild boost with MXR Phase 90
- Syd’s theme (neck pickup); Colorsound mild boost with MXR Phase 90 and delay
- rhythm/outtro jam (bridge pickup); Colorsound heavy boost with MXR Phase 90
1977 (post-release)
Stratocaster (neck pickup unless otherwise noted)
Jedson lap steel with open G tuning D G D G B E
- slide solo; Muff and delay
- rhythms; Dynacomp, Colorsound mild boost and delay
- Syd’s Theme; Dynacomp, Colorsound mild boost, Electric Mistress and delay (long feedback)
- mid-section jam and outtro solo (middle pickup); Colorsound heavy boost and mild delay
Note: On the slide solo, David’s guitar is automated through a custom quadrophonic unit at the mixingconsole.
댓글 없음:
댓글 쓰기